스토리

췌장 종양 광 치료법 개발 ‘주목’


 

레이저를 이용해 췌장 종양을 정밀하게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광 치료법이 개발됐다.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는 4차산업융합바이오닉스공학과의 베트남 유학생 트루옹 반 지아 씨(박사과정 3년·지도교수 강현욱)가 최근 췌장 종양 광 치료법 연구로 COOC 2021 제28회 광전자 및 광통신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트루옹 씨의 이번 연구는 소속 연구팀인 부경대 의공학과 BioAblation연구실의 ‘Advanced Diffusing’ 특허기술을 활용해 초음파 내시경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소형 광 전달기기를 제작하고, 고출력 레이저 빛을 국소 조직에 안전하게 전달하는 데 성공한 연구성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현재 췌장 종양을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이 개발돼 있지만, 기계적 외상이나 출혈, 열 손상 등 불완전한 치료, 합병증 위험 등으로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트루옹 씨 등 연구팀이 이번에 개발한 광 치료법은 100 W 이상 출력과 400~2200 nm 파장을 전달할 수 있는 광 전달기기로 레이저 빛을 방사형으로 방출해 국소 조직에 원통형 절제 층을 생성하는 방식이다.

연구팀은 이 광 치료법을 이용해 동물실험을 진행한 결과 생체 내 췌장 조직에서 예측 가능하고 균일한 원통형 절제 층이 생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개발사업(주관 박진석·인하대병원)과 한국연구재단 중점연구소지원사업(주관 정원교·부경대)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고, SCI급 국제학술지 <Biomedical Optics Express>와 <International Journal of Hyperthermia>에도 각각 게재됐다.

부경대 연구팀은 인하대병원, 블루코어컴퍼니와 협업을 통해 이번 연구성과의 사업화도 진행 중이며, 소화기질환 치료를 위한 내시경용 광융합 치료기술 연구 등을 수행하며 15건의 국내외 특허를 등록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댓글 0
수정/삭제 시 이용합니다.
 36253414
avatar

부경대학교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지
부경대학교
010-8347-0514

기관의 인기 스토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