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한국공업화학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아주대학교 대학원 분자과학기술학과 박사과정 이시민 학생이 ‘2021년도 한국공업화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지난 11월4일부터 5일까지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생체재료, 전기화학, 고분자공학, 디스플레이 등의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이시민 학생(사진)의 논문 제목은 ‘후안부 안구 질환 적용을 위한 단백질 약물의 향상된 생체적용성과 안정성을 갖는 주입가능한 하이드로젤 로드의 개발(A novel Injectable hydrogel rod with enhanced bioavailability and stability of protein drugs for the posterior segment eye disease)’이며, 논문 지도는 박기동 교수(응용화학생명공학과·대학원 분자과학기술학과)가 맡았다.

  

 

단백질 약물은 물과 쉽게 결합되며 큰 분자량을 지녀 체내 투과와 흡수율이 매우 낮다. 이로 인해 약효를 위해 자주 주입할 경우 부작용을 초래한다. 이러한 대표적 안구 내 질환인 황반변성은 약효 유지 및 치료를 위해 매달 환자의 안구에 약물을 주사하며, 이는 환자의 불편함 초래 및 염증 등 다양한 부작용으로 이어진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주입형 하이드로젤을 활용한 약물전달체가 개발 중이나, 주입형 하이드로젤의 특성인 상전이로 인해 주사기가 막히거나 약물이 누출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시민 학생의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입가능한 가교된 하이드로젤 로드 개발을 담고 있다. 로드의 가교도 조절에 따라 단백질 약물의 방출거동이 조절되었으며, 주입형 하이드로젤과 비교해 초기 약물 누출 억제를 이뤘다. 또한, 세포실험을 통한 생체활성 효과 입증 및 동물실험을 통한 안구 내 수개월간의 약물농도 유지와 누출 제어 효과, 그리고 체내 안전성을 나타냄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성과를 통해 하이드로젤 로드를 다양한 약물의 효과적인 방출 제어가 가능한 약물 전달체로서 광범위한 질환 치료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 0
수정/삭제 시 이용합니다.
 51112834
avatar

아주대학교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지
아주대학교
010-8347-0514

기관의 인기 스토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