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연구실적·대학평판도 36계단 올라 역대 최고순위


 

연세대가 영국의 글로벌 대학 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발표한 '2022 THE 세계 대학 순위(THE World University Rankings)'에서 151위에 오르며 역대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87위에서 36계단 뛰어오른 것으로, 대다수 국내 주요 대학의 순위가 전년 대비 하락한 가운데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다는 평가다. 특히 주요 사립대 중 유일하게 연세대만 순위가 오르며 국내에서도 전년 대비 3계단 상승한 4위에 올랐다.

연세대는 5개 평가지표 중 연구실적에서 4.5점, 교육 여건에서 2.7점, 논문 피인용에서 1.7점 상승하는 등 대부분 지표에서 점수가 올라 종합순위가 상승했다. 산학협력에서는 소폭 하락했으나 96.9점으로 전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종합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국제화는 작년과 같은 점수를 받았다. 5개 평가지표를 구성하는 하부 13개 세부지표를 살펴보면, 대학 평판도(연구 평판, 교육 평판)에서 점수가 크게 오르며 종합순위 상승을 견인했다. 대학 평판도는 연구자, 졸업생, 동문이 오랜 기간 만들어가는 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다.




연세대는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자 전 주기 지원정책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선도 연구자를 발굴하고 유치하기 위한 중장기 채용정책을 수립해 실행하고 있으며, 신임 교원이 연구 정점에 도달하는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2014년부터 '연세 미래 선도 연구사업'을 통해 집중 지원하고 있다. 또 세계 수준의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해 집중 지원하는 '연세 시그니처 연구클러스터 사업'을 2021학년도부터 도입했다.

'프론티어연구원(Yonsei Frontier Lab)'은 세계적 수준으로 연구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해외 우수 연구자와의 국제 공동연구를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미국 에모리대, 호주 시드니대,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스위스 제네바대 등 우수 해외 대학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국제 공동연구 협력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연구자 간 인적 교류 지원, 세계 20위권 대학과 공동연구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국제 공동연구 비율을 늘려가고 있다.

이에 더해 균형 있는 학문 발전을 위해 '인문사회 분야 학술연구비 지원 사업'을 강화하고, 미래 첨단 연구 분야를 개척하고자 K-NIBRT, AI대학원을 추진하는 등 연구 생태계를 풍성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핵심 산업인 바이오 기반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국제캠퍼스에 약 3000평 규모 '에스엘바이젠 산학협력관'을 완공해 바이오 의약품 개발·생산을 위한 연구환경을 조성한다. 아울러 6년간 약 600억원의 정부 지원으로 매년 의약 전문 인력 2000여 명을 배출할 수 있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규모의 센터를 2023년까지 완공함으로써 정부, 국내외 바이오 산업체, 연구기관과 협력한 세계적 수준의 산학연 중심 바이오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댓글 0
수정/삭제 시 이용합니다.
 85699344
avatar

연세대학교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지
연세대학교
010-8347-0514

기관의 인기 스토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