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생무기화합물을 이용한 대장암 특이적 치료제 제안


 

숙명여자대학교 화학과 홍승우 교수 연구팀과 생명시스템학부 유경현 교수 연구팀이 생무기화합물을 활용하여 대장암에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치료제를 제안하였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신진연구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으며, 연구결과는 국제 저명 학술지인 Chemical Science (IF = 9.825, Chemistry Multidisciplinary 분야 상위 12.2%)에 지난 12월 11일 온라인 게재되었다. 해당 논문은 화학과 석사졸업생인 이율 학생과 생명시스템학과 박사과정인 오채운 학생이 공동 제1저자,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배우균 교수, 생명시스템학과 유경현 교수, 화학과 홍승우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하였다.

 

암은 개발도상국 및 선진국에서 첫 번째 사망원인이며, 현재까지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항암 치료제 중 하나인 시스플라틴(cisplatin)은 백금 무기화합물로 1978년부터 쓰기 시작하였으나, 설사, 구토, 탈모, 백혈구 감소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하며 약물 저항을 일으켜 이를 대체할 항암제 개발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팀은 생체 친화적인 첫 번째 주기 전이금속을 포함하는 금속화합물이 생체 내 활성산소의 농도를 조절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합성한 생체 모방 철화합물이 정상세포에 친화적이며 대장암세포를 효과적으로 표적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세포사멸 신호전달을 유도하는 반응기작 및 신호체계를 in vitro 수준에서 밝혀 증명하였으며, in vivo 실험을 통하여 전임상 단계에서 대장암 세포의 크기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여 관련 내용을 특허로 출원하였다.

댓글 0
수정/삭제 시 이용합니다.
 57517444
avatar

숙명여자대학교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지
숙명여자대학교
010-8347-0514

기관의 인기 스토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