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블록체인 스마트 콘트랙트 취약점 검출 가능


 

블록체인(Blockchain) 스마트 콘트랙트(Contract)는 개인 간 금융거래, 토큰화 부동산, 중개인 없는 공증 등 다양한 전자계약을 자동화하여 여러 참여자들이 저렴하고 손쉽게 온라인으로 계약하는 장점이 있어, 향후 디지털 자산거래 플랫폼의 출현 등 5년 내 급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스마트 콘트랙트는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에 해당하지만 동시에 치명적인 보안 사고의 원인이기도 하다. 스마트 콘트랙트는 보통 금전적 거래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블록체인의 특성상 온라인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반면에 취약점을 수정할 수 없어서 해커의 표적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최근까지 스마트 콘트랙트의 보안 취약점으로 인한 사고가 이어져왔다. 이러한 보안 사고는 2016년 이후 매년 수차례 발생하여 왔고, 수십~수백억 원 규모의 금전적 손실까지 발생했다.

 


 

기존의 스마트 콘트랙트 취약점 검출기들은 SmarTest와 달리 모두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기존 도구들은 두 부류로 나뉘어지는데, 먼저 한 부류는 단순히 보안 취약점의 위치만을 보고하는 도구들이다. 이러한 도구들은 많은 취약점을 탐지할 수 있지만 어떠한 경로로 취약점이 발현되는지 찾지 못하기 때문에, 실제로 취약점을 찾았더라도  활용성이 떨어진다. 두 번째 부류는 취약점 뿐 아니라 취약점이 발현되는 경로를 함께 찾아주지만 취약점 검출 능력이 떨어지는 도구들이다. 이러한 기존 기술들과 달리 SmarTest는 많은 취약점을 자동으로 탐지할 뿐 아니라 취약점이 발현되는 경로까지 효율적으로 찾아준다.

 

연구를 맡은 오학주 교수는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취약점 자동 검출 기술들이 가지던 기존 한계를 극복했다.”고 이번 연구의 의의를 설명하며 “향후 블록체인 기술이 안전하게 활용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0
수정/삭제 시 이용합니다.
 65908743
avatar

고려대학교(서울)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지
고려대학교(서울)
010-8347-0514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동5가

기관의 인기 스토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