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적외선을 기반으로 스마트폰을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는 기술

 

기존의 접촉식 무선충전 방식이나 근거리에서만 유효한 RF 기반의 원거리 무선충전 기술과 달리 수 미터(m) 이상의 거리에도 손실 없이 에너지를 전달하는 기술이다.


 

반도체 광증폭기에서 만들어진 인체에 무해한 적외선을 사용해 높은 출력을 내는 동시에 사용하는 파장 대역에 따라 다수의 전자기기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기술이다.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다수의 전자기기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로인해,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어 대중적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전자정보통신공학과 하진용 교수는 적외선 기반의 차세대 무선충전 기술을 개발해 국내 특허 등록에 성공했다.

 

이 기술은 지난해 5월 광학 분야의 저명 학술지인 옵틱스 익스프레스(Optics Express)지에 논문으로 게재된 바 있다.

 

세종대는 논문 발표 이후 세계 유수의 첨단 IT 기업들로부터 기술에 대한 문의와 협력 제안을 받고 있으며, 해외 특허 출원도 마쳤다.

 

하 교수는 “이번 특허 등록으로 최근 화웨이가 발표한 레이저 기반의 스마트폰 충전 기술에 대해 순수 국내 기술로 대응할 수 있는 길이 생겼다”라고 말했다.

 

하진용 교수팀은 이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주)레이와트(www.raywatt.com)을 설립해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댓글 0
수정/삭제 시 이용합니다.
 42512088
avatar

세종대학교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지
세종대학교
010-8203-0468
서울특별시 광진구 군자동

기관의 인기 스토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