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XR 플래그십 프로젝트 소방분야 개발 사업 선정


 

전기전자공학과 정종문 교수 연구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소방청의 ‘XR 플래그십 프로젝트’ 소방분야 개발 사업에 선정되었다.

 

XR 플래그십 프로젝트란 국내 사회 활력 제고와 경제성장 견인을 기대하는 핵심기술인 확장현실 ‘XR’ (VR, AR, MR) 기술을 이용하여 기술 적용 효과가 큰 소방, 국방, 건설, 조선분야에 활용하여 산업 생산성 혁신 및 공공서비스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정부 주도의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이 중 소방분야의 과제인 ‘소방안전관리자용 화재 초기 대응력 향상시스템’은 소방대가 도착하기 전 초동조치를 통한 골든타임 확보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소방안전관리자의 화재대응 인지능력 제고를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하여 XR기반 반응형 교육, 훈련 및 평가시스템을 개발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소방청 간 부처협력형 과제이다.

 

이에 6개의 참여기관 (연세대학교, 호서대학교, 사단법인 국가화재평가원, ㈜심네트, ㈜한빛소프트, ㈜UTEC)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참여하였으며, 연세대학교 정종문 교수 연구팀이 과제 총괄 역할을 수행한다.

 


 

본 과제를 통해 소방안전관리자의 음성 및 행동에 의한 지휘활동에 반응하는 가상인물(NPC), 돌발 이벤트, 시나리오와 실감형 컨텐츠 및 인공지능/디지털 트윈 기반 교육훈련 평가 모델을 이용하여 기존 대비 소방안전관리자의 화재대응 역량 향상 효율성을 증대하는 지능형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연세대학교 연구팀은 디지털 트윈 기반 시나리오 전개 분석 기술 및 음성/모션 인식을 통한 디지털 트윈 상호작용 기반 소방설비 점검 역량 강화 및 훈련자 평가 시스템 개발을 수행하며, 이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트윈 기술, 증강현실 기반 훈련자 평가기술, 지능형 STT (Speech To Text) 기반 음성인식 기술 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댓글 0
수정/삭제 시 이용합니다.
 19174211
avatar

연세대학교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지
연세대학교
010-8347-0514

기관의 인기 스토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