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Trend Check] 가상의 물체의 크기를 조정하여 혼합 현실의 체험을 더욱 실감나게!

 

 

코로나 19로 인해 VR산업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가상현실 시장 규모는 2020년 158억1000만달러로, 2021년부터 2028년까지의 복합 연간 성장률(CAGR)은 18.0%일 것으로 예상된다.

 

 

 

VR(Virtual Reality)

 

 

 

Virtual reality free icon

 

 

 

 3차원 환경이 실제 세계에서 시뮬레이션 되는 경험이다. 이 기술은 헤드셋, 안경, 장갑, 보디슈트 등의 VR기기를 이용함으로써 시청자에게 몰입감 있는 체험을 제공한다. 이용자들이 고도의 가상영역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에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수요가 크다. 이외에도 제조업 등의 분야에서 기술자·조종사 등의 교육훈련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제작된 애플리케이션, 위의 메뉴중 AR Physics 와 AR Wrecking Ball 부분이 본 연구의 결과물임

 

 

 

 
 체험 화면, 좌측 위의 상하좌우 버튼으로 네비게이션이 가능함

 

 

 

서강대학교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 김상용 교수 연구팀은 가상현실의 이미지의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는 AR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3D 모델링을 통해 가상현실의 공간을 제작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사용자가 상하 좌우의 방향을 선택하여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팀은 이미지를 데이터로 저장하여 카메라로 프린트한 이미지를 촬영한 후 카메라 렌즈를 센서로 이용하여 데이터 내의 화상과 합성하여 새로운 화상을 구성하였다.

 

(주) 스토리인에서 해당 기술을 이전 희망하였으며, 2019년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미디어 파사드 AR 노하우(Know-How)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하였다.

 

 

 


춘계 한국문화융합학회 전시 사진

 

 

개발된 AR 애플리케이션은 실사 영상과 버추얼리얼리티의 영상을 합하여 새로운 영상을 만들 수 있었으며 그 혁신성을 인정받아 2019년 4월 춘계 한국문화융합학회에 출품되었다.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은 이처럼 혼합 현실 체험 외에도 영상을 활용하는 공연과 미디어 파사드, 홍보 영상 등에도 맞춤식으로 적용될 수 있다. 현재 아이폰 11 등 5G 기술과 트리플 카메라를 장착한 스마트폰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대중적인 상용화가 머지 않았다고 보인다.
 
연구팀이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의 명칭은 혼합 현실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한다. 

 

 

 

 

 

 

혼합 현실(MR)

 

 

 

 


 

 

 

혼합 현실(MR) Mixed Reality의 약자이며, 현실을 기반으로 가상의 정보가 추가된 증강 현실(AR: Augmented Reality)과 가상의 환경에 현실의 정보를 추가하는 증강 가상(AV: Augmented Virtuality)을 포함한다.

현실과 가상을 결합하여 실물과 가상 객체들이 공존하는 새로운 환경을 만들고 사용자가 해당 환경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다양한 디지털 정보들을 보다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완전한 가상세계의 구축이 현실적으로 어렵기에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가상세계를 접목하려는 시도로, 그 중 현실 상황을 중심으로 가상정보를 부가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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