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식품영양학적 지식을 바탕으로한 연구실 Biofood LAB 소개


 

이화여자대학교 권오란 교수님의 Biofood LAB 연구실 소개

 

기능성소재/평가 연구실은 식물추출물의 기능성 확인과 작용기전 탐색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간 보호, 항산화, 혈당 저하, 혈압 저하, 지방축적 저하, 염증 감소 등의 기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본 연구실에서는 생리활성물질의 기능성 평가에서 그치지 않고, 식품영양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임상연구 방법론 개발과 후성유전학과 인체에서의 중재시험을 연결시킨 “개인맞춤영양” 전략 확립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산화적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는 방법

 

산화적 스트레스는 노화 촉진과 불임, 간염, 관절염, 백내장의 질병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화적 스트레스를 정략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발명하였고, 

 

이를 통해 항산화 식품 소재의 중재효과와 식품 소재 섭취에 반응한 항산화능의 변화 정도를 예측할 수 있다.


 

뇨 대사체를 이용한 혈관질환 진단용 바이오 마커

 

흡연은 혈관 내피 의존성 확장 기능을 손상시켜 혈관질환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래에는 혈관질환을 측정하기 위해 과량의 혈액 시료가 필요하며 채취와 보관이 불편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변검사로 혈관질환의 진단 마커의 농도를 측정하는 진단용 키트를 발명했다.


 

혈장 대사체를 이용한 혈관질환 진단용 바이오 마커

 

고지방과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현대인들은 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식이섭취 패턴을 가지게 되며 혈관질환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심혈관 질환이나 심부전 진단 등의 진단을 위해 다양한 마커가 사용되고 있지만, 음식물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특이적인 혈관질환에 대해서는 진단이 어려운 상태이다. 

 

고지본 발명은 혈관질환의 진단 마커의 농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혈관질환의 진단용 키트를 발명했다.



 

미성숙 감으로부터 가압 열수 방법으로 추출한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지질대사 개선 또는 항비만용 조성물

 

미성숙 감에는 타닌을 포함한 폴리페놀 성분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종래 기술에서는 미성숙 감으로부터 상기 성분을 추출하는 방법과 지질대사 개선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본 발명은 미성숙 감으로부터 가압 열수 방법으로 추출해, 지질대사와 항비만용 조성물 및 폴리페놀 추출물 등의 성분을 개선할 수 있다.

 


 

댓글 0
수정/삭제 시 이용합니다.
 89657155
avatar

이화여자대학교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지
이화여자대학교
010-8347-0514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현동

기관의 인기 스토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