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Trend Check] 경로 안내를 위한 360도 카메라

 

 

360 카메라를 이용한 이미지 수집 장치 시작품 시안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정옥현 교수 연구팀과 (주)다비오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경로를 이미지화해 안내하기 위하여 360도 카메라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두 연구팀은 이를 통하여 효율적으로 실내공간 정보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한 이미지 수집 장치를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360도 카메라

 

 

 

 

360 camera free icon

 

 

 

앞쪽은 물론 옆쪽과 뒤쪽 어느 쪽을 돌아봐도 모든 공간이 존재하는 느낌을 주는 가상공간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 360도 카메라다. 말 그대로 360도 모든 방향의 이미지를 한 화면에 기록하는 데 쓰이며 360도 영상을 만드는 카메라는 앞뒤로 이어 붙인 두 대의 카메라로 구성된다. 현재 상용화된 360도 카메라는 한쪽 카메라당 210도까지 화면을 기록할 수 있으며 두 카메라에서 겹치는 영역을 보정하여 모든 방향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기록한다.

 
 
 
 
                       
 
 
 
 

해당 카메라는 어안 렌즈의 기술로 제작된다. 물고기의 한쪽 눈은 포식자를 신속하게 피할 수 있도록 진화한 덕분에 180도 이상을 볼 수 있다. 물고기의 눈은 여러 겹으로 겹친 다중 렌즈 구조여서 180도 이상 꺾인 뒷면의 이미지도 눈의 망막에 상을 맺히게 할 수 있다. 물고기의 눈과 같이 사각이 180도가 넘는 초광각렌즈인 어안 렌즈는 VR 촬영과 CCTV 카메라를 제작할 때 주로 사용된다.

 

서강대학교 연구팀과 ㈜다비오는 360도 카메라를 경로 안내 이미지 생성에 활용하기 위하여 360도 카메라와 스마트폰으로 구성된 장치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하여 카메라의 이미지를 여러 개의 방향으로 분리하여 데이터를 수집한 후 스마트폰의 모델, 수집된 장소, 조명 등에 의한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경로 안내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하여 사람이 직접 카메라로 각 노드에서 몇 개 방위마다 촬영하거나 제작 단가가 높은 로봇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수집해야 했던 비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0
수정/삭제 시 이용합니다.
 83712532
avatar

서강대학교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지
서강대학교
010-9637-1335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수동

기관의 인기 스토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