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첨단 교육 기술을 확대해 다양한 융합 연구를 추진하는 연구실 ETCL 소개

 

이화여자대학교 조일현 교수님의 ETCL 연구실 소개

 

에듀테크융합연구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적인 역량인 4C역량을 촉진하기 위한 첨단 교육 기술을 확대하여,  ‘에듀테크’ 분야 연구를 선도하고자 2018년 설립된 연구소이다. 

 

본 연구소는 학습분석학을 적용한 데이터 기반 학습자 모델링 연구, 교육현장의 혁신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에듀테크 기반의 직업교육 및 훈련 모델 개발 연구 등 다양한 융합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시각 행동을 활용한 학습 유형 진단 장치 및 방법

 

학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어떤 학습 전략을 사용하였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발명은 시각 행동 데이터를 수량화하여 학습자의 유형을 진단하고 다른 유형과 비교 분석하며 학습자의 문제점을 피드백할 수 있는 장치 및 방법을 개발했다.


 

학습자의 학습 행위에 관한 학습 가치를 결정하는 학습 가치 결정 방법

 

온라인상의 학습 콘텐츠 시장이 커지면서 시스템을 기반으로교육 서비스 품질과 학습성과 및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 방안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발명은 학습자와 교수자뿐만 아니라 학습 콘텐츠 공급사에 학습 관리 시스템을 공급하여 학습자의 학습 행동 정보를 기반으로 학습자와 학습콘텐츠 간의 상호 작용 정보를 분석해 학습 콘텐츠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개발했다.


 

생리 심리 반응 정보 및 회상 자극 반응 정보를 이용한 인지 부하 측정 방법 및 인지 부하 측정 장치

 

동영상 학습이 활성화되면서 기존의 교실에서 이루어졌던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에 비해 학습 절차와 방식이 많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에는 교수자가 회상자극 기법을 통해 학습자의 인지부하를 면밀히 관찰할 수 있었으나 동영상 강의는 인지부하를 고려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본 발명은 학습자의 생리 및 심리 상태 간의 관계에 따른 인지 상태를 파악하고, 마킹 학습 영상을 통해 학습자의 회상 자극 반응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했다.



 

생리 데이터를 이용한 학습 수준 판단 방법 및 장치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 수준은 일반적으로 점수를 활용한 인지적인 측면에서 측정되어 있다. 그러나 시험에 대한 불안감 혹은 자만심으로 등으로 시험 점수가 달라져 정확한 평가하기 어렵다. 

 

본 발명은 학습자의 피부전도 반응, 심박 변이도, 피부온도 등의 생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긴장감 레벨을 및 성취도를 평가함으로써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도 학습자의 수준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장치 및 방법을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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