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아이디어 특허, 제품 생산 등 교수창업 시행


 

최근 학령인구가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많은 대학은 입학률 최저 상태에서 대학을 운영해야 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다. 등록금 외의 재정 자원을 마련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맥락에서 각 대학은 급변하는 산업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그 인재들이 졸업 후 다시 대학 내 회사에 취업할 수 있도록 교수 창업과 대학 지주회사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고 동시에 대학 재정 마련에 구성원들의 직접적인 기여가 가능토록 하기 위해서다. 이런 기류는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대학생은 물론 고등학생들의 창업 또한 활발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필자는 이미 5년 전에 교수 창업을 시도했다. 그때는 지금처럼 대학 내 창업 붐이 불붙기 훨씬 전이었다. 작게는 우리나라의 주입식 수학 교육 행태를 개선하고 수포자(수학 포기자)도 줄이자는, 크게는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노인·치매 인구 증가의 영향인 의료비 부담과 가족 붕괴라는 사회적 문제까지 해결하자는 취지였다.

 

수학은 순수 자연과학을 다루며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이론 연구 중심 학문이다. 각종 실험이나 특허, 제품 개발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수학 전공 교수는 다른 이공계 학문 교수보다 창업 비율이 현저히 떨어진다. 30년간 이론 연구와 논문 작성, 다양한 국가 과제 수행 정도의 활동만 하던 필자 역시 막상 창업하고 보니 숱한 난관에 부딪혔다.

 


 

이론을 바탕으로 생성된 아이디어로 특허를 따고, 이를 제품으로 생산하고 상품화해 시장에서 매출로 이어지게 하는 일련의 과정은 몹시도 어려운 것이었다.

 

오늘날 4차 산업의 발달은 따지고 보면 수학을 바탕으로 한다. 그래서 수학 기반 창업 회사들의 전망은 그리 암울하지는 않을 듯하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코로나19 사태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교육 관련 업종의 스타트업 기업들은 매우 어려운 상태에 처해 있으며 살아남기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다. 국가는 대학 내 창업 활성화와 함께 그 기업들이 제대로 자리매김할 때까지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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