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더 안전해지는 스마트홈 추진, 업무협약(MOU) 체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병원장 윤을식)은 지난 19일 부천시(시장 조용익), 피플앤드테크놀로지(공동대표 홍성표)와 부천형 스마트 통합돌봄 더 안전해지는 스마트홈 서비스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고령사회 진입과 1인 가구 증가 등 앞으로 급증할 돌봄수요를 대비하고 개인과 지역의 관계망을 회복및 강화해 공공돌봄 효과를 높이고자 체결됐다. 

 

협약에 따라, 부천시는 더 안전해지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기획 및 운영하고, 고려대학교 안암병원과 피플앤드테크놀로지는 ICT 돌봄기기를 설치 및 스마트 플랫폼 등을 시에 지원하게 된다. 

 

더 안전해지는 스마트홈의 ICT 돌봄기기는 활동 및 주거센서, AI 스피커 및 태블릿, 건강반지로 구성되며,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 집에 설치해 일상생활 및 건강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상 징후를 예측해 위험신호를 동 담당자에게 알려준다.

 

특히 무자각, 비접촉 센서로 대상자의 사용 편의성이 높고 지속 관리가 요구되는 돌봄 취약계층의 건강과 안전상태를 매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서비스혁신연구소장 윤승주 교수(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마취통증의학과)는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취약계층의 안전과 돌봄에 대한 수요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스마트홈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지역사회 통합 돌봄 실현을 위한 실질적인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스마트홈 서비스는 부천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피플앤드테크놀러지를 포함해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포티투마루, 광운대학교,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 위즈베이스, 스카이랩스, 디플리가 협력하여 진행한다.

댓글 0
수정/삭제 시 이용합니다.
 61838217
avatar

고려대학교의료원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지
고려대학교의료원
010-8347-0514

기관의 인기 스토리

목록보기